난치병 예방과 치료

본원에서는 환자를 영양(nutrition), 식물 약물(botanic medicine), 약효식품(nutraceuticals), 대체요법(homeopathics, natropathics), 식단과 라이프 스타일 변화(diet and lifestyle changes), 운동요법, 정신/감정상담(spiritual / emotional counseling) 등을 통해 환자가 생리학적으로 최고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몸 전체를 치료하는 것을 궁극적 목적으로 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물, 공기, 햇빛도 잘못마시고, 숨쉬고, 쐬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기본 환경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해서 건강한 몸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 때로는 시간이 없기도 하고 귀찮을수 있겠지만 건강한 삶을 위해 의도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물

물의 불소처리가 당뇨병과 낮은 IQ에 연계되어 있습니다

머콜라 박사

Fluoride Action Network (FAN)의 디렉터인 폴 코넷(Paul Connett) 박사는 뉴질랜드 Malaghan Institute of Medical Research의 마이크 베리지 박사(Mike Berridge, Ph.D.)와 물의 불소처리 주제에 대해 토의했습니다.

이 토론에는 12년이 걸렸는데, 이렇게 오래 걸린 이유는 코넷 박사와 토의하고 물의 불소처리라는 논란을 방어할 사람을 찾기 위해서였습니다. 이는 세계에서 아직도 물의 불소처리가 시행되는 몇 안 되는 국가 중의 하나인 뉴질랜드는 물론 미국에서도 초미의 과제입니다.

현재, 뉴질랜드 인구의 약 52%만이 불소처리된 물을 공급받고 있으나, 제안된 법안에서는 이를 변경하여 모든 뉴질랜드에 대해 물의 불소처리를 강제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무적인 물의 불소처리를 지원하기 위해, 뉴질랜드 보건부는 최근 전문가 패널에게 물의 불소처리와 관련된 데이터를 검토하도록 요구했고, 이 패널은 놀랍지 않게도 불소가 안전하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불소 의무화가 IQ 저능화를 포함한 다수의 건강 문제와 연계됨에 따라, 이 토론에서 코넷이 제공한 정보는 불소의무화의 당위성을 쉽게 약화시켰습니다.

불소처리 지지자들은 IQ 연구 검토에서 오류를 범하고, 불소처리가 안전하다는 그릇된 주장을 합니다

2014년 Lancet Neurology에서는 불소를 발달성 신경독으로 분류한 하버드 의사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것이 처음은 아니었습니다.

2012년 하버드 연구자의 메타 분석에서 농도를 높인 지역의 불소가 함유된 음용수에 노출된 어린이들의 IQ가 평균 7 포인트 낮았음이 명확히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 결과를 불소의 안전을 지지하는 뉴질랜드 불소 위원회에서 사용했습니다. 왜냐하면 이 연구자들은 실수로 메타 분석에서 IQ의 평균 저하 수치가 1 포인트 미만으로 나타났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이 실수를 시정한 후에도, 이들은 이 시정이 불소가 어린이들의 신경발달에 해롭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을 명확히 하지 않았습니다. FAN에 따르면:

“0.5 IQ 포인트 하락이 아니라 0.5 표준편차의 하락이었습니다. 이는 [7] IQ 포인트와 같습니다. 이는 매우 큰 차이입니다!

[피터 경] 글루크만 [수상의 수석 과학 보좌관]과 [데이비드 경] 스케그 [Royal Society of New Zealand의 의장] 팀은[전문가 패널 리드] 보고서의 업데이트된 버전에서 이 실수를 ‘시정’했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실수를 시정한 방법은 비전문가들에게 명확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설상가상 이 실수로 야기된 결론을 변경하지 않고 실수를 시정했습니다.

이 방면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들에게 이 결론은 우스꽝스러운 것이었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조작에 현혹될 것이고 불소의 신경독, 특히 어린이들의 IQ 저하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릴 것입니다.

… 따라서 우리에게는 매우 불편한 질문이 남습니다. 글루크만과 스케그 그리고 그들의 보좌관들은 단순히 어설픈 실수를 저질른 것일까요, 아니면 대중을 속이기 위해 고의로 그런 것일까요?”

최고의 데이터와 또 다른 결함이 있는 검토

이 패널 “전문가”들의 보고서와 관련된 또 다른 문제는 불소처리를 한 지역사회와 불소처리를 하지 않은 지역사회 사이에 IQ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2015년 연구에 대한 의존에서 발생합니다. 이 연구는 또한 불소처리를 지지하는 Berridge가 인용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고의로 또는 실수로 저지른 결함이 있는 검토를 합니다. FAN이 보고했듯이, 이 연구는 사실상 통제가 없었습니다.

이 연구는 900명의 어린이가 있는 불소처리를 한 지역사회와 90명 미만의 어린이가 있는 불소처리를 하지 않은 지역사회(그런데 어린이 중 절반이 불소 보충제를 복용)와 비교했습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불소 관련 IQ 차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패널은 앞서 언급한 하버드의 메타 분석과 이 결함이 있는 IQ 연구에 대해서만 중점을 두면서 불소의 신경독 역할을 지적한 이전에 공개된 300마리의 동물과 인체에 대한 연구를 완전히 무시했습니다.

새로운 연구에서 불소와 당뇨병의 상관성을 조사하다

미국 인구 중 9% 이상이 당뇨병으로 고통을 받으며, 1/4 이상은 진단 조차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당뇨병 발병률은 지난 30년 간 거의 4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지금도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미국의 당뇨병 유행에 식이요인과 비활동성이 중대한 역할을 하지만, 뉴욕시 보건부의 보건 경제학자인 카일 플루에그 박사(Kyle Fluegge, Ph.D)는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 있는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 취득 후 연구원으로 진행한 연구를 통해 물의 불소처리가 당뇨병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가설을 테스트했습니다.

불소처리된 음용수를 마시면 당뇨병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플루에그 박사의 연구에서는 22개 미국 주에서 물의 불소처리 수치와 당뇨병 비율을 분석하기 위해 수학적 모델을 사용했습니다.

이 데이터는 첨가된 불소가 1 밀리그램(mg) 증가할 때 연령 조정 당뇨병 유병률이 0.17%씩 늘어남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수치는 비만 및 육체적 비활동과 같은 다른 당뇨병 위험 인자를 조정한 후의 수치입니다. 또한 물 속에서 발견된 불소의 유형에 따라 차이가 목격되었습니다.

플루오르화나트륨은 불소처리에 사용된 불소 폐기물 중 첫 번째였으나, 지금은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 화합물은 독성 연구와 불소의 잠재적인 건강 위험에 대한 기타 연구에서 약제급으로 사용되었으므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의 연구에서 플루오르화나트륨은 플루오르화규소산나트륨과 마찬가지로 당뇨병의 위험을 높이는 데 연계되어 있음이 나타났습니다.

불소의 비소 오염에 책임을 물어야 합니까?

불확실한 이유로, 다른 불소 유형인 플루오르화규소산은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남에 따라 당뇨병 감소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Fluoride Action Network (FAN)의 언급에 따르면, 이러한 불소 변종 각각은 비료산업의 부산물이며 비소 오염의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인광석을 용해되는 비료로 전환시키는 과정에서, 2가지 매우 독성있는 불소 가스 즉, 플루오린화수소 및 사불화실리콘이 누출되었습니다…소송과 규제의 결과로 인산염 산업은 불소 가스를 가두기 위해 ‘습식 세정기’를 점진적으로 설치했습니다.

이 세정기에 수집된 용액(히드로플루오르규산)은 저장 탱크에 들어가고 전국 수처리센터로 이송됩니다 … 세정 시스템에서 포착된 후, 플루오르화규소산은 (산성 액체)로 운송되거나 또는 건조 분말(플루오르화규소산나트륨 및 플루오린화나트륨)로 변환됩니다.

원래의 액체 형태로 이송되건, 분말로 변환되건, 플루오르화규소산은 정화절차를 거치지 않습니다. 그 결과, 플루오르화규소산은 특히 비소와 같은 다양한 오염물질들을 함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사실은 추측에 의한 것이지만, 만성 비소 노출이 당뇨병 위험 증가와 연계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은 고려해볼 만합니다. FAN은 계속 주장합니다.

“불소 처리된 화학물질에서 발견된 비소 수치는 사소한 것이 아닙니다. American Water Works Association의 간행물 Opflow에 따르면, 불소 처리에 따라 처리된 물에 추가되는 비소의 양은 ‘최소량이 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비소 문제는 불소 처리된 화학물질에만 나타납니다. 다른 수처리 화학물질에는 비소 오염 문제가 없습니다.”

광범위한 불소 처리에도 불구하고 저소득층 어린이들에게 충치 만연

아프리카계 미국인 및 멕시코계 미국인 어린이들에게는 치아 불소침착증이 현저하게 높은 비율로 나타나며, 많은 저소득층 도심 지역사회 거주민들 또한 불소처리한 물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구강 건강 위험이 발견되었습니다.

New York State Coalition Opposed to Fluoridation, Inc. (NYSCOF)는 저소득층 어린이들 다수가 불소처리된 물(그리고 구강제품 및 의약품 등의 다른 출처의 불소)에 노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어린이들 가운데 충치 발생률이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2016년 11월의 American Public Health Association (APHA) 미팅에 제시될 데이터 집합에서 연방 빈곤 수준보다 100% 아래 수준의 3-5세 어린이들의 40%가 충치를 갖고 있으며, 6-9세는 69%, 13-15세는 74%의 충치를 갖고 있음이 나타났습니다.

이 인구층에서 치아 불소침착증의 비율 또한 상승하여 저속득층 어린이들의 58%가 이 증상에 영향을 받고 있음이 나타났습니다. NYSCOF의 대표인 폴 비버(Paul Beeber)는 보도자료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가난한 어린이들에게 불소가 필요하다는 주장은 장점이 없거나 증거가 없습니다. 이는 교정이 필요한 치아 보호 제공 시스템입니다. 저소득층의 미국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치아보호이지 불소가 아닙니다.”

물의 불소처리에 따른 위험은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2015년 Cochrane Collaboration은 거의 논쟁을 일으킬 수 없는 점으로 종합적인 검토를 발표했습니다. 불소는 충치 예방에 효과가 없으며 치아 불소침착증의 형성에 해를 유발한다는 점이 입증되었습니다.

Cochrane Collaboration은 증거 기반 검토 면에서 절대 기준으로 간주되며, 1975년 이래 수행된 연구들 중 3건만이 포함될 충분한 장점을 가졌습니다. 어떤 연구도 불소를 삼킨다고 해서 충치를 예방한다는 사실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반면 불소는 해로움(치아 불소침착증)을 유발함이 명확해졌습니다.

장기적인 불소 섭취로 인해 치아의 에나멜 모양이 변화하는 상태인 치아 불소침착증은 단순히 미적인 문제만이 아닙니다. 이 증상은 진전될 경우 치아 에나멜의 붕해를 일으킵니다. 과다한 불소 사용은 또한 학습문제, 갑상선 질환 및 뼈 문제와도 연계되어 있습니다.

더 안좋은 사실은, Cochrane Collaboration이 파악한 “최고의” 연구조차도 높은 수준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예를 들어 수돗물, 식단 및 민족성과 별개로 불소의 식이 원천과 같은 다른 기여 요인들에 대한 관리 실패 등 거의 모든 것에 결함이 있습니다.

불소의 독성 효과는 누적됩니다

불소의 효과는 누적되며 이는 곧 수돗물을 통해 매일 일생동안 불소를 섭취하면 불소 중독의 해로운 증상이 늘어나게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어린이들 또한 유해성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구에서 불소처리된 물 소비를 갑상선 장애, 체중 증가 및 우울증과 연계시켰습니다. 인체의 송과선은 상당한 양의 불소를 누적시켜 점차 석회화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ADHD와 같은 증상을 유발하며 또한 알츠하이머와 조울증에 주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신경전달물질에 대한 영향을 고려할 때, 불소누적이 우울증 및 다른 신경 장애를 촉진할 수도 있다는 것은 상당히 가능성이 있는 얘기입니다.

또한, 500페이지 분량의 과학적 검토에 따르면, 불소는 뼈, 뇌 및 심지어 혈당 수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내분비계 장애물질이라고 합니다. 불소의 뇌에 대한 해로움을 기술한 공개 연구만 100건이 넘으며, 추가 43건은 불소에 대한 노출이 어린이의 IQ 감소를 유발한다는 사실과 직접 연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과노출에 따른 불소의 독성이 다음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납 흡수율 증가 콜라겐 합성 차단 과잉행동 및/또는 무기력 근육장애
골암(골육종) 종양 및 암 발병률 증가 관절염 골격 불소증 및 골절
유전자 손상 및 세포사 정자 손상 및 불임 증가 62가지 효소의 비활성화와 100가지 이상의 항체 형성 억제 면역시스템 장애

0 Comments
No.
Title
Author
Date
Read
3
닥터 정
02/24
571
2
닥터 정
02/24
593
1
닥터 정
02/24
586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