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치병 예방과 치료

본원에서는 환자를 영양(nutrition), 식물 약물(botanic medicine), 약효식품(nutraceuticals), 대체요법(homeopathics, natropathics), 식단과 라이프 스타일 변화(diet and lifestyle changes), 운동요법, 정신/감정상담(spiritual / emotional counseling) 등을 통해 환자가 생리학적으로 최고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몸 전체를 치료하는 것을 궁극적 목적으로 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물, 공기, 햇빛도 잘못마시고, 숨쉬고, 쐬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기본 환경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해서 건강한 몸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 때로는 시간이 없기도 하고 귀찮을수 있겠지만 건강한 삶을 위해 의도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닥터정 신문칼럼

갑상선기능저하증(hypothyroidism)

갑상선은 목의 앞부분에 위치하는 내분비 기관으로, 뇌에 있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자극 호르몬의 신호를 받아 갑상선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일을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몸 신진 대사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만약 부족하거나 넘치면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가 힘들어집니다. 갑상선 질환은 크게 갑상선 기능저하증 (hypothyroidism)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 (hyperthyroidism)으로 나뉘어집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적게 나와 문제가 되는 상태이고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이 나와 일어나는 병적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hypothyroidism)은 갑상선 작용이 저하되기 때문에 혈액 속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저하되어 신진대사가 함께 떨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경우에 주된 대체의학적 원인으로 하시모토병(hashimoto’s disease), 자가면역적질환 (autoimmune disease)이 알려져 있으며, 그 외에 방사선 요오드 치료를 하거나, 갑상선 암 또는 기능항진증으로 갑상선 절제술을 받은 경우, 요오드 부족,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호르몬 (estrogen/progesterone, cotisol/DHEA) 불균형, 임신, 또는 뇌하수체 기능저하로 인해, 또는 리튬과 같은 약물을 복용한 경우에서도 나타날수 있습니다.

기능저하증은 신진대사 저하로 인한 극심한 피로, 체온 저하로 추위를 심하게 타며 몸이 붓고 체중이 늘어나며 쉰목소리, 우울증, 기억력 감퇴, 의욕저하 및 정신 집중력 감소, 머리가 빠지고 잘 부스러짐, 식욕 저하, 더딘 위장관 운동, 변비, 피부 건조, 불면증, 팔 다리 저림, 월경불규칙, 무월경, 불임 같은 다양한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대부분 병원에서 갑상선 기능검사는 TSH,T4,T3 검사를 하지만 대체의학적 검사는 피검사나 침 검사(TSH,T3,T4, freeT3.4, reverse T3, TPO antibody, TBG antibody, DHEA, cortisol, testesteron, estrogen…)외 자가면역 글루텐활성, 음식 알레르기, 변, 부신(adrenal)검사를 합니다. 왜냐하면 원인이 갑상선 호르몬 저하, 간과 소화 기관에서 T4와 T3 가 불균형하게 생성되거나, 요오드 부족, 비타민 D 부족, 셀레늄 부족, 멜라토닌 부족, 유전 등 22 이상 원인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체의학적 치료 방법은 원인을 제공하는 요소를 진단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워 주고 식습관을 고치게 하는 것입니다. 음식으로는 케일, 브로컬리, 땅콩, 콩 등은 피하고 요오드가 풍부한 미역이나 다시마, 굴 등을 권장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오히려 갑상선의 크기만 커지게 할수 있습니다.

요오드, 비타민 (B6,C,E), 아연, 타이록신 등이 도움이 되며 Alaria esculenta, Bladderwrack, 동정요법 중 ammonium carbonicum 등도 도움이 됩니다. 많은 환자들이 음식, 비타민, 생약들을 자가 처방하여 병이 악화 되거나 심각한 부작용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환자 마다 각각의 원인에 따른 적합한 처방을 위해 전문의와 상의하기를 권합니다.

교회,회사, 여성 단체에서 세미나 신청하시면 선별하여 대체의학 세미나를 강의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