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인사말

본인이 추구하는 기능 의학(Functional Medicine)은 환자 중심의 치료의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능 의학은 질병을 표면적으로 증상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아 신체 전체적인 증상, 불균형에 기인한 현대병과 난치병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의학 분야입니다. 기존의 수동적 증상 치료에 국한되지 않고 환자 중심적 치료, 즉 환자가 본인의 잘못된 식습관과 라이프 스타일을 올바르게 고치며 질병을 치료하게 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당뇨병, 고혈압, 파킨슨, 암, 자가면역질환, 또는 섬유근육통 등의 난치병을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부분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기능 의학을 통해 병의 근본원인과 기능장애, 신체 불균형의 원인을 발견하여 그 원인 치료를 먼저 시작하게 된다. 기능 의학은 약과 수술 이외 치료법을 사용하여 과학적 원리와 최신 진단 테스트를 이용하여 신체의 기본 생리적 과정의 불균형을 복원하는 치료방법이기도 합니다. 사고로 인한 응급의학 등은 수술과 항생제 등의 화학적으로 제조된 약을 통해 치료하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응급처치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당뇨, 고혈압, 관절염과 같은 만성, 쇠약 질환을 가진 사람을 약물, 수술 및 기타 응급치료로 급하게 치료하면 결과적으로 좋은 치료 효과를 가져오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본원에서는 환자를 영양(nutrition), 식물 약물(botanic medicine),약효식품(nutraceuticals), 대체요법(homeopathics, natropathics), 식단과 라이프 스타일 변화(diet and lifestyle changes), 운동요법, 정신/감정상담(spiritual/emotional counseling) 등을 통해 환자가 생리학적으로 최고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몸 전체를 치료하는 것을 궁극적 목적으로 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물, 공기, 햇빛도 잘못 마시고, 숨쉬고, 쐬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기본 환경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해서 건강한 몸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 때로는 시간이 없기도 하고 귀찮을 수 있겠지만 건강한 삶을 위해 의도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몸에는 스스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자체 힐링 파워가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을 불균형하게 만들었던 요소를 제거해 주면 자연적으로 몸은 정상 상태로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의사들이 행하는 의학은 응급치료, 약 처방, 즉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수술 등의 치료입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이러한 응급의학은 만성질환이나 복잡한 질환을 예방하거나 완치하는 데 부족합니다. 대부분의 만성질환은 개인의 유전적 구조와 환경 문제, 그리고 서구화된 라이프 스타일, 나쁜 식습관과 음식 등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치료가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즘의 질환은 복잡한 환경의 영향으로 증상 자체가 치료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하나의 방법으로 질환을 치료하기보다는 통합적인 치료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현재 미국에서 기능 의학은 거부할 수 없는 흐름입니다.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으로 치료할 수 없는 병은 약으로도 고칠 수 없다고 했습니다. 모든 질환의 원인이 유전적 요인과 더불어 어떤 환경적인 요인으로 말미암은 경우가 많습니다. 난치병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의 환경적 배경을 보면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를 극도로 받았던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과다한 스트레스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파괴시켜 몸을 상하게 합니다. 이 땅에서의 인생은 어찌 보면 하나님의 시간에 비교하면 찰나의 순간일 것입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아옹다옹 치열하게 살기에는 너무나 짧고 아까운 시간입니다. 이 귀중한 시간에 긍정적인 마인드와 건강한 삶의 태도를 갖는 것도 병의 예방을 위해 정말 중요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대체의학에서 제시하는 방법이 완전한 치료법이 될 수는 없지만 현대의학과 하모니를 이룰 때 더욱 완벽한 질병 치료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이 불치병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다면 환자의 입장에서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입니다.

대체 의학을 공부하면서 오랜 시간 저에게 많은 자연치료 요법을 전수해 주고 조언을 아끼지 않았던 게리 골던 박사, 히텐드라 샤 박사, 에디 힌더하 박사와 유방암 적외선 체열 검사를 심도 깊게 교육시켜 준 윌리엄 허번 박사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 이 책을 내는 데 도움을 주신 쿰란출판사 대표 이형규 장로님께 감사드힙니다. 특히, 처음 내가 계획했던 길은 아니지만 우연한 기회에 흥미롭고 신비한 치료의학의 길로 인도해주신 하나님께 모든 영광과 감사를 돌립니다.

2016년 9월 2일
Dr. 정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