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필자가 추구하는 기능 의학(Functional Medicine)은 환자 중심의 치료의학이라 할 수 있다. 기능 의학은 질병을 표면적으로 증상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아 신체 전체적인 증상, 불균형에 기인한 현대병과 난치병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의학 분야이다기존의 수동적 증상 치료에 국한되지 않고 환자 중심적 치료즉 환자가 본인의 잘못된 식습관과 라이프 스타일을 올바르게 고치며 질병을 치료하게 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당뇨병, 고혈압, 파킨슨, , 자가면역질환, 또는 섬유근육통 등의 난치병을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부분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기능 의학을 통해 병의 근본원인과 기능장애, 신체 불균형의 원인을 발견하여 그 원인 치료를 먼저 시작하게 된다기능 의학은 약과 수술 이외 치료법을 사용하여 과학적 원리와 최신 진단 테스트를 이용하여 신체의 기본 생리적 과정의 불균형을 복원하는 치료방법이기도 하다사고로 인한 응급의학 등은 수술과 항생제 등의 화학적으로 제조된 약을 통해 치료하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응급처치를 하게 된다. 그러나 당뇨, 고혈압, 관절염과 같은 만성, 쇠약 질환을 가진 사람을 약물, 수술 및 기타 응급치료로 급하게 치료하면 결과적으로 좋은 치료 효과를 가져오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원에서는 환자를 영양(nutrition), 식물 약물(botanic medicine), 약효식품(nutraceuticals), 대체요법(homeopathics, natropathics), 식단과 라이프 스타일 변화(diet and lifestyle changes), 운동요법, 정신/감정상담(spiritual/emotional counseling) 등을 통해 환자가 생리학적으로 최고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몸 전체를 치료하는 것을 궁극적 목적으로 한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물, 공기, 햇빛도 잘못 마시고, 숨쉬고, 쐬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독이 될 수 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기본 환경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해서 건강한 몸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 때로는 시간이 없기도 하고 귀찮을 수 있겠지만 건강한 삶을 위해 의도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몸에는 스스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자체 힐링 파워가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을 불균형하게 만들었던 요소를 제거해 주면 자연적으로 몸은 정상 상태로 돌아오게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