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 산소 치료

고압산소치료요법이란?

고압산소치료요법이란 특수하게 제작된 치료기기 내에서 대기압보다 높은 기압환경을 만들어 고농도(100%) 산소를 일정시간 동안 계속 흡입하게 함으로써 잠수병, 저산소증 등 여러 가지 질병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정상적으로 우리가 호흡하는 공기는 산소가 21%을 차지하고 있으나 산소요법에서는 100% 순수청정산소를 이용하여 호흡기와 피부로 직접 뇌세포에 충분한 산소공급을 함으로써 세포 재생력을 증진시키며, 고농도의 산소를 흡입시키면 혈액의 산소분압이 높아지고 또 혈중의 용해되는 산소나 헤모글로빈과 결합하는 산소도 증가하므로 신체 모든 조직은 산소를 공급받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요법은 뇌졸중, 허혈성 심장질환, 일산화탄소 중독 등의 질병으로부터 생명을 구해 줄 수도 있고, 방사선 치료로 화상이나 손상을 입은 조직의 재생을 촉진시키기도 하며, 골수염 같은 만성 감염성 질환의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고압산소 치료 전 숙지사항

1. 고압산서치료 전 “Pumping”을 10~20회 한다.
  2. 핸드폰, 담배, 라이터 등 금속물질은 절대 금물.
  3. 아동치료 시 보호자가 옆에 지켜보도록 한다.
  4. 고압산소 치료 전 몸에 아래와 같은 특이 증상이 있을 경우 담당의사 문진 시 반드시 이야기 하도록 한다.
  • 폐에 강과 농양, 폐포와 심각한 기흉이 있었던 경우
  • 간질 혹은 경련성 발작이 있었던 경우
  • 고혈압증이 심각한 경우
  • 유스타키오관의 투과성장애, 비강인두와 중이, 부비동 염증의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