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은 하얀색이며 인간들이 약 7,000년 전부터 사용해 왔다. 납은 쉽게 추출할 수 있으며 낮은 온도에 잘 녹고 구부러지는특성 때문에 사용하기 쉽다.
납 중독 남성의 경우 심장질환 사망 위험률을 6배 증가시킨다. 뼛속 납 중독은 400년 전보다 1,000배로 증가해 있는 상태이다. 납은 오래된 수도관, 자동차 배기가스, 페인트 등에서 인체로 유입된다. 납 성분은 도자기에도 포함되어 있고 살충제나 염색제, 담배 연기에도 들어 있어서 피하기가 어렵다.
납에 중독되면 납과 아연의 특성이 비슷해 연쇄적인 효소반응의 분해합성단계에서 아연이 필요한 곳에 납이 채워져 건강이상을 만든다. 납 중독 증상은 말초신경장애가 나타나는데, 이는 팔다리가 무감각해지면서 따끔거리는 증상을 나타낸다. 그리고 장기 기억 손실, 정신 운동기능 장애 등이 나타난다. 납 중독환자의 잇몸에는 회색 선이 생기는 특징이 있다.
납은 골격계에도 영향을 미쳐 관절에 붙어서 연골을 파괴하고 관절염을 유발한다. 납 중독이 심한 경우에는 뇌성마비, 실명, 전신근육마비에 이르기도 한다. 어린아이들에게는 과잉행동, 학습장애, 행동장애, 주의력 결핍, 발작 등의 증세를 보이게 한다.
납이 많이 축적되었을 때는 칼슘, 아연, 철, 비타민C, 비타민E 등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