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우리집 홈닥터 비타민 C
라이너스 폴링이 비타민 C와 감기라는 책을 펴내고 비타민 C 운동을 시작했을 때 바로 비판가들의 입에서 튀어나온 말이 바로 비타민 C를 고용량으로 복용하면 신장결석이 생긴다는 말이었습니다. 그때부터 시작된 이런 비판이 논리적이나 임상적인 증거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채 30년이 지나도록 계속되고 있습니다.
비판가들이 말하고 있는 신장 결석의 형태는 수산염 결석 (옥살산염 결석)입니다. 비타민 C 대사 과정 중에 나타나는 수산 (옥살산)을 지목해 고용량으로 비타민 C를 복용하면 수산의 양이 크게 증가해 소변에서 수산이 칼슘과 결합하여 돌이 된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이런 일은 비타민 C 고용량 복용자에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고용량 복용에서 수산의 양이 늘어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비율이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치까지 도달하지 않습니다. 유전적으로 체내에서 수산이 많이 만들어져 나오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은 체질적으로 신장 결석에 걸리기 쉽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비타민 C 복용에 주의를 기울여야겠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닥터 캐스카트의 말입니다.
“나는 비타민 C를 1969년부터 초고용량으로 환자들에게 투여하기 시작했습니다.
비타민 C가 신장결석을 유발할수 있다는 말이 나왔을때 나는 나의 임상경험상 비타민 C가 신장 결석을 가져오지 않는다는 확신이 서 있었기 때문에 환자들에게 비타민 C를 초고용량으로 계속 투여했습다.
나는 지금까지 2만 5천명이 넘는 환자들을 초고용량의 비타민 C로 치료해 왔습니다.
그렇게 비타민 C를 고용량으로 투여받은 환자들에게서 신장 결석이 생긴 환자는 한사람도 없었습니다.”
캐스카트의 개인적인 경험이 아니더라도 수십년간 계속되어온 여러 임상실험에서 내린 결론 역시 “비타민 C는 유전적 이상이 있는 사람이나 체내에서 옥살산 생성량이 증가해 있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신장결석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비타민 C는 신장결석을 유발하지 않는 것뿐만 아니라 신장 결석이 생기는 것까지 방지해 주는 능력이 있습니다. 소변내에 존재하는 아주 작은 미생물들이 칼슘을 비롯한 여러물질들을 그들 주위로 침착시켜 신장결석의 핵이 되어 결석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이때 비타민 C는 소변내에서 이런 미생물들을 직접 죽이는 역할도 합니다.
단 신장결석이 걸린 적이 있는 사람들이나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 그리고 혈액투석을 받고 있는 사람들은 비타민 C 복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의사의 지도 감독하에 비타민 C 복용을 해야합니다. 하루빨리 비타민 C가 치료약으로 받아들여져야 이런 분들도 비타민 C 의 도움을 받을수 있을 겁니다.
일반인에게서 일어나는 신장 결석 발생률과 비타민 C를 고용량으로 복용하는 사람에게서 일어나는 신장 결석 발생률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수산 결석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들은 마그네슘 제재(Magnesium Oxide, 하루 300mg)와 비타민 B6 (하루 10mg)을 복용하면 결석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비타민 C는 신장 결석 유발의 원인이 아닙니다.